티스토리 뷰

목차



    일제강점기의 간첩

    밀정은 간첩과 거의 동일한 뜻으로 사용됩니다. 영화 밀정은 1920년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친일파와 의열단 사이에 밀정으로 활동하는 사람들을 소재로 다룬 영화입니다. 이 영화에서 밀정은 배우 송강호가 연기합니다. 송강호가 연기하는 이정출이라는 캐릭터는 조선인으로 일본 경찰과 의열단을 오가며 밀정을 하는 이중스파이입니다. 당시에 의열단은 전국에서 무장투쟁을 하게 되면서 일본에게 매우 거슬리는 집단이 되었습니다. 일본 경찰 부장인 히가시는 일본 경찰 경부인 이정출에게 임무를 내립니다. 곧 경성으로 들어올 폭탄이 일본 주요 기관을 노리고 있다는 소식을 밀정을 통해 입수합니다. 이를 막고 의열단 주요 인물 공유 즉 김우진은 잡아오라는 명령을 받습니다. 폭탄은 상해에서 들어오기 때문에 이정출은 상해로 향합니다. 그런데 이정출은 우연한 계기로 상해에 의열단 두목 정채산을 만나게 됩니다. 정채산은 이정출을 포섭하기 위해 김우진 정채산 이정출이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만듭니다. 이정출은 어쩔 수 없이 폭탄이 상해에서 경성까지 무사히 갈 수 있게 의열단의 일을 돕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이정출은 일본 경찰에게 자신의 이중스파이를 들키지 않기 위해 발버둥 치는 모습이 영화를 보는 내내 긴장감을 감돌게 합니다. 그러나 밀정은 이정출만 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의열단 내에도 일본 경찰에게 정보를 전해주는 밀정이 있었습니다. 김우진은 이정출의 도움으로 밀정을 찾아내 제거하기도 합니다. 

     

    이정출 그의 피는 조선인이었다.

    이정출은 폭탄을 무사히 경성으로 옮기는 가운데 일본 경찰에게 정체를 들켜 같은 일본 경찰을 총으로 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이중스파이 정체가 탄로 날까 자신의 팔에 총을 쏘며 신분을 보호합니다. 이정출은 폭탄을 무사히 경성까지 보내기 위해 김우진에게 가짜 신분증은 전해주고 떠납니다. 

    드디어 경성에 도착한 김우진은 이정출이 전달한 신분증으로 무사히 검문을 통과합니다. 하지만 같이 온 의열단 인물 중 김우진이 사랑하는 연계순은 일본경찰에 신분이 들통나고 맙니다. 연계순은 잡히지 않으려 발버둥 쳤으나 결국 일본 경찰에게 끌려가 심한 고문을 받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이정출은 정체를 들키지 않기 위해 일본 경찰 부장이 시키는 대로 연계순의 얼굴을 인두로 화상을 입히게 됩니다. 일본 경찰에게 노출될 김우진이 걱정된 이정출은 김우진을 찾아가 몸을 숨기라 말하려고 찾아갑니다. 이 과정에 이정출과 김우진은 일본 경찰에게 장소가 노출되고 맙니다. 도망치는 과정에서 김우진은 일본 경찰에게 끌려갑니다. 이정출도 곧 잡히게 되었고 이 둘은 일본인에게 재판을 받게 됩니다. 이정출은 끝까지 자신은 경성에서 폭탄과 의열단 모두를 일망타진하려고 했다며 자신의 무혐의를 주장합니다. 이로 인해 이정출은 곧 무혐의로 풀려나게 되고 감옥 밖을 나오게 됩니다. 감옥 앞에서 이정출은 눈앞에는 연계순의 시체가 지나가게 되며 이를 본 이정출의 감정은 괴로움에 극에 달하게 됩니다.

     

    이정출의 마지막 임무

    이정출은 출소하지만 멘털이 나간 채로 살아갑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일본 고위 관료직과 친일파가 대거 모여 파티를 한다는 소식을 입소합니다. 이정출은 숨겨 놓았던 폭탄을 찾아 거사를 준비합니다. 이정출은 끝까지 자신의 신분인 의열단 신분은 노출하지 않습니다. 끝까지 일본경찰의 신분으로 지내며 거사를 준비합니다. 일전에 김우진은 미래를 짐작했는지 이정출에게 자신의 신분을 노출하지 말아 달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재판에서도 자신의 무혐의를 호소했던 것도 이 때문이었습니다. 결국 이정출은 파티에 무사히 참가해 폭탄 설치 및 폭파를 완수합니다. 감옥에 있었던 김우진은 이 소식을 전달받고 한 없이 눈물을 흘립니다. 이정출은 여기서 끝내지 않고 남은 폭탄을 의열단에게 전달하고 의열단은 또 다른 거사를 실행하는 장면에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밀정은 실제 있었던 사건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항간의 이야기에는 이정출은 원래부터 의열단으로 자신의 신분을 감추고 일본에 위장 경찰로 들어갔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그러나 정확히 남겨진 근거 자료는 없기 때문에 그의 정체가 친일 밀정이었는지 의열단이었는지 아무도 알 수가 없습니다. 다만 그의 동생을 의열단으로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그가 의열단이었을 가능성도 열어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